충남공공투자연구포럼(연구개발투자의 효과분석 : 정부와 민간투자 효과 중심으로, 충남 R&D 사업성과 제고 논의)(CNI세미나2017-075) (황원석,홍찬영)

* 연구개발투자와 경제성장 경로(Economic Growth Path) * 국가연구개발투자의 효과 측정, 파급효과 방법론 논의 * DB 특성 및 활용 사례 * 충남 연구개발사업 기획 및 준비단계 중점 고려사항 제언 1. 배경 및 목적 ○충남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는 지역현안의 주요이슈와 원활한 사업화 진행을 위한 공공투자연구포럼을 사업 관련 된 주제로 제1차 포럼을 진행 함 - 산업연구원과 충청남도 연구개발사업(R&D) 및 지역육성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지역사업 기획 및 사전타당성 조사분석 방향』이란 내용 논의(2017. 6. 2) - 제1차 포럼에서 논의된 중요 내용은 1) 지역산업육성사업 기획시 사전에 사업내용의 구체성 및 지역산업 연계성, 효과성 등 면밀한 검토과정 필요 2) 또한 지역 기업단위 조사 및 DB구축, 정책 활용 등 도내 유관기관인 충남테크노파크(TP)와 유기적 협력체계 강화 필요성 등임

연구개발투자 효과분석; 민간투자;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