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갈등문화행사(청소년 모의 갈등조정협의회 경연 대회)

Ⅰ. 개 요 1. 목 적 ❍ 최근 공공갈등의 복잡화와 다양화로 인하여 다양한 갈등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구축, 갈등관리 인프라 구축, 갈등예방 교육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청소년기는 갈등해결능력을 학습하는데 결정적인 시기로 청소년기에 확립된 갈등해결 기술은 성인기까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어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 ❍ 국내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갈등교육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음 ❍ 이에 모의 갈등 조정협의회 경연 대회 개최를 통하여 갈등의 발생부터 해결까지의 과정을 학습하고 작품에 적용하여 좀 더 쉬운 형태로 청소년 갈등교육, 갈등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 갈등조정협의회는 갈등의 당사자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여 갈등이 심화되거나 예상되는 경우 당사자 간 협의로 구성되는 임시협의체로써, 상호존중과 신뢰를 토대로 당사자 간 합의에 의해 조정이 성립되는 자율적․민주적인 갈등해결 수단임 - 이후 생략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