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분야 4차산업혁명 연계방안 모색워크숍(CNI세미나2017-061) (정인, 강길모)

1. 미래사회이슈 •인구증가(2025년80억명, 중산층증가) •고령화및도시화가속화(2030년10명중6명) •기후변화가속화 •에너지및식량전쟁확대 •글로벌지역경제블럭화현상확대 •지속가능성확보정책과규제강화 •세계경제중심지가아시아로이동 •디지털제조, 나노소재, AI 등기술혁신가속화 •자율주행등수송산업혁신 - 이후 생략

무인선; 스마트선박;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