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지원 작은 연구사업] 2016년 상반기 연구지원사업 성과보고회 및 시민단체 간담회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스마트폰을 제2의 농기구라고 한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뉴미디어는 생산에만 집중해온 농민들에게 온라인 마케팅의 기회를 열어준다. 최근 농산물의 온라인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농산물 거래액은 2010년 2조3750억 원에서 2014년 4조8000억 원으로 급증했다. 농산물 유통판매와 농촌체험 등 6차산업 활성화에도 뉴미디어를 활용한 브랜딩 및 마케팅은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 SNS을 활용한 자신만의 미디어를 운영하면서 고소득을 올리는 농민,마을기업이 하나 둘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성공사례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 이후 생략

농촌 뉴미디어; 특성화고등학교; 치매예방; 협동조합;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