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지원 작은 연구사업] 2015년 상반기 연구지원사업 성과보고회 및 시민단체 간담회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우리나라의 전통시장은 2002년부터 골목 비가림 시설인 아케이드 설치를 시작으로 주차장확보, 간판정비, 시장보행도로 정비 등 시설 현대화가 정부와 지자체 주도로 추진되고 있다.

1996년 유통시설 개방과 함께 대형 유통마트와 무점포 방식이 인터넷 쇼핑몰 업태의 등장으로 쇠퇴의 길로 접어든 전통시장으로써는 큰 수혜자가 아닐 수 없다.

전통시장의 변화는 이 같은 시설투자만이 아니다. 지역을 기반으로 한 협동조합이 전통시장 활성화의 모델로 권장되고, 문화예술을 통한 활성화 사업이 투입되고 있으며, 전통시장을 청년 창업지원의 장소로 지원되고 있는 가운데, 각종 이벤트와 공연, 축제를 통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 등 범 정부차원에서 정책적 전략 구현과 법제 지원 수단 등으로 다양하게 접근 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