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소상공인 생존율제고를 위한 지원방안 모색(CNI세미나2017-032)

□ 과당경쟁과 취약한 자생력으로 창업과 폐업이 빈번 ○ 소상공인 업종은 대부분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비중과다 및 경쟁 치열 - 생활밀착형 업종(소매업, 음식점업 등)의 인구 천명당 업체수는 미국의 10배 이상이며, 취업자 중 자영업자 비중은 OECD 내 4위(27%, 평균 15%) 수준 ○ 다산다사(多産多死)형 구조로 생존율이 낮으며 안정성이 매우 취약 - 최근 5년간 소상공인 연평균 75만개 창업 및 67만개 폐업, 5년 생존률 29.0% ‣도 소매업 및 음식 숙박업이 전체 신생기업의 48%, 소멸기업의 51% 차지 - 전국 및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대상 체감경기조사 결과 모두 기준치(100)를 하회 - 이후 생략

소상공인; 자영업; 지원센터;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