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지방재정 운영에 관한 연구

Keywords 충청남도, 지방재정, 지방자치, 재정운영

제1절 연구의 목적

본격적인 지방자치가 시작된지도 이제 3년째를 맞고 있다. 그 동안 여러 면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은 확대되어 왔고 앞으로 이런 추세는 더욱 증대될 전망이다. 지방자치에서 특히 관건이 되는 것은 자치를 뒷받침할 지방재정의 개선이다. 지방재정의 개선과 관련해 우리가 먼저 생각하는 것은 절대적인 지방재정의 확대인데 이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얼마나 각 자치단체에서 재정운영을 잘 하고 잇느냐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