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제조기업의 출연(연) 기술교류 활성화 방안

Keywords 충남 제조기업, 대덕 R&D특구, 출연, 기술교류

Abstract

충남은 급속한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 산업, 기업 지원 등의 유기적인 결합을 이끌어 내지 못하여 향후의 장기적인 지역 경제 성장에 약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의 혁신자원 이용을 극대화하고 이를 유기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혁신 체계의 구축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러한 혁신 체계 구축의 중심은 기업과 연구기관 그리고 지원 기관이라 할 수 있으며, 혁신클러스터의 핵심 경쟁력은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개발 능력,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체, 앵커기업의 존재, 비전 제시자의 존재와 함께 이러한 요소 간의 유기적인 연계에 의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