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의료 클러스터 조성방안 -충남 의료산업의 현황과 발전모델을 중심으로

Keywords 충남 의료, 클러스터, 조성 방안, 의료산업, 발전모델

의료산업은 향후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차세대 국가 전략산업중의 하나이며, 특

히 소득수준이 증가하고 선진국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유망한 분야이기도 하다.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국내 IT, BT 기술적 기반과 풍부한 인적자원이 결합된다면 향후 국가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첨단의료 복합단지 선정 유치전에 대전·충북·대구·경북·인천 등 전국 10여개 지방자치단체가 잇따라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 충남도 의료산업을 국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및 행정중심복합도시 등과 연계하여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육성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의 수립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