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전국 사회적경제 한마당 in 충남 '협동조합으로 지역을 개발하라' (송두범,문보경,김제선,박대호,남원근,이인우,김종수,이현민,박승옥,정민철,이원하,정상진,최재권,백세기)

1. 왜 협동조합인가? ●협동조합(ICA) -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Enterprise)를 통해 공동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자발적, 자율적으로 모인 사람들의 단체(Association) ●협동조합의 필요성 -2008년 세계 금융위기로 인한 미국식 자본주의의 문제점 착안 -백인주도의 Occupy Wall Street -신자유주의 신자유주의적 Globalization에 대한 방어전략, 방어수단 -자본주의 시장경제 모순 완화 대안으로 협동조합이 주목 - 이후 생략

한마당; 협동조합;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