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운영실태 분석 및 관리방안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지구 상에서 물은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하는데 부피로써 약 1,386백만㎦이다. 이중 97.2%가 바닷물이고, 빙하나 빙산으로 1.76%, 지하수가 0.76%, 그리고 지표수(호소수 및 하천수 등)로 존재하는 물은 약 9만㎦로 0.01%에 불과하고 이러한 지표수 중에서도 인간이 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지역적으로 한정된 수자원을 활용함에 있어서 상류지역의 과다한 물의 사용이나 오염 활동은 하류지역 하천의 유량과 수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상류지역에서 과다한 물을 이용하고 오염물질을 배출할 경우 하류지역은 오염으로 인한 물 문제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이용가능한 수자원의 양이 점점 부족해져 지역 상호간 갈등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 이후 생략

충청남도;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실태; 관리방안; 하수처리;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