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형 주민자치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정책과제 전문가실무자 합동 워크숍

목 적 ■ 지방분권화 추세에서 주민참여를 통한 협력적 거버넌스 형성, 구축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에서의 소통·연대의식이 강조되면서 지역․자치공동체를 토대로 다양한 참여주체(이해관계자) 들과 공동 문제 해결의 참여 과정이 중시 ■ 1차 연구(충남 근린자치 실태 분석 및 활성화 방안)는 주로 주민자치회 지원 조례(안) 제정, 주민자치회 제도의 개선 등으로 근린자치 제도의 활성화 중심에 있었기 때문에, 후속 연구(2차)에서는‘충남형 주민자치’의 거버넌스 구축 방안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 ■ 향후 읍․면․동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 대상 지역에 대한 사업 추진 개요 설명 및 운영실태 현황(주민참여 측면, 갈등 해소 측면, 문제 해결, 측면, 협력 촉진 측면, 학습역량 측면, 지속 가능 측면 등)에 대한 워크숍 실시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마련 - 이후 생략

수락골; 수락계곡;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