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방문 3차 워크숍_교황 방문 이후 충남의 천주교 역사문화자원 활용 방안(이원재,유병덕,박근수)

○ 주제 : 교황 방문 이후 충남의 천주교 역사문화자원 활용 방안 ○ 배경 및 목적 - 프란치스코 교황의 충남 방문 이후 국내외에서 천주교 신자뿐만 아니라 비신자 사이에서도 충남의 천주교 성지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짐-충남은 한국 천주교의 발원지로서, 교황이 방문한 솔뫼성지와 해미성지 외에도 30여 곳의 천주교 성지와 천주교 역사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음 -종교인들뿐만 아니라 일반 관광객들도 성지를 방문할 수 있도록 충남의 천주교 역사문화자원을 재조명하고 활용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임 ○ 내용 -교황 방문의 가치와 천주교 역사문화자원의 문화적 활용-교황의 충남 천주교 성지 방문 성과와 과제-충남 천주교 유산과 지역을 연계한 관광활성화 방안

천주교; 교황;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