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대학교 이전의 효과분석 (임재영,이종윤)

○ 현재 충청남도 금산군 추부면 마전리에 소재하고 있는 중부대학교는 경기도 고양시에 제2 캠퍼스를 조성하여 2017년까지 총 3,460명의 학생을 수용할 예정임 - 제2 캠퍼스 조성에 따른 3,460명 학생의 이전 수용 계획은, 현재 중부대학교가 소재한 지역의 주민들 입장에서 생업을 포함한 지역 경제 위축에 대한 우려가 매우 심각하게 제기될 수밖에 없음 〇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부대학교의 이전으로 인한 지역의 경제적 손실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짐 - 구체적으로 여기서는 먼저 중부대학교 전체 재학생과 교직원들에 의해 발생되는 소비지출 규모를 파악하고, 이 가운데 특히 경기도의 제2 캠퍼스로 이전하게 되는 학생과 교직원들에 의해 지역사회에서 누출되는 소비지출 부분을 추계하였음 - 중부대 이전으로 인한 주변지역의 소비지출 감소분과 이를 통한 지역 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는 <표 S-1>에 요약된 바와 같음 - 이후 생략

중부대학교; 이전;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