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소도시연구회 1차 워크숍(미국의 메인스트리트 프로그램(MSP)의 추진방식과 충남 소도시에의 적용가능성 모색을 위한 워크숍)

Ⅰ. 서론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70년대 중반사이에 미국의 농촌지역과 비교적 규모가 작은 도시들의 대부분은 인구감소와 더불어 경제가 서서히 쇠퇴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도로망의 발달과 생활의식의 변화로 인해 시가지내의 주거지도 교외로 이전하기 시작하였고, 대규모 쇼핑몰들이 또한 교외에 들어서면서 시가지의 경제권이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이런 현상이 더이상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지역에서는 보행자 중심의 상가나 주차장을 마련하는 등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중심시가지는 커뮤니티의 정체성을 말해주는 오랜 세월동안 그 지역의 심장과도 같은 의미를 지닌 곳이다. 이와 같은 지역의 정체성을 살리고 지역의활성화를 꾀하고자 한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1977년 미국의 역사보존 내셔널트러스트(National Trust for Historic Preservation)주1)의 원조에 의해 창설된 전국 메인 스트리트 프로그램(National Main Street Program)이다(Lapping 등 1989). - 이후 생략

미국; 메인스트리트; MSP;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