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Keywords 충청남도,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최근 급격한 사회 변화는 가족의 구조와 기능, 인간의 가치관, 생활환경 등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지역사회의 공동체의식 및 상호부조 기능이 약화되어 많은 사회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또한, 성장 위주의 불균형 발전전략으로 지역 간․산업 간․계층 간의 심한 격차로 욕구불만과 상대적 빈곤감이 증폭되고 있으며 지방자치제의 정착으로 복지수요의 양적 증대와 함께 지역적 특수성이 반영된 다양한 사회적 욕구가 표출되고 있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과 공동체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과 시대에 맞는 지역사회개발의 방법과 제도의 정착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