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충남 협동조합 연구포럼 '신용협동조합의 정체성과 과제' (전형수,유영우)

서민금융의 아버지로 일컫는 독일의 라이프아이젠(Raiffeisen, F.W.)은 신용협동조합(신협)의 기능을 관개(灌漑)와 배수(排水)로 비교하였다. 이를테면 도처에 흩어져있는 여유자금을 끌어들여 이를 자금이 메마른 곳으로 내 보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신협의 저수지 기능은 조합원이 여유 자금을 제공하고 이를 조합원 스스로가 이용할 때 그 실효를 거둘 수 있다. 하지만 지난 3년간 신협의 평균 예대 및 대출비율이 각기 60%와 50% 후반에 머물고 있는 현실은 결코 바람직한 자금운용이라고 할 수 없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신협의 정체성은 위협받게 될 것이다. 여기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신협의 자금운용을 어렵게 하는 법과 제도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짚어보고, 협동조합의 정체성 확립에서 그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이후 생략

협동조합; 신용; 정체성; 반협동조합; 논골;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