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성과관리제도(BSC)의 수용성 향상방안

Keywords 충청남도, 성과관리제도, BSC, 수용성, 직무, 목표관리

Abstract

정부 혁신을 위한 개혁의 기제로서 정부 운영의 방향을 성과관리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각종 성과관리 및 평가 제도 등 성과지향적인 제도들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되기에 이르렀다.

성과관리제는 조직 구성원의 능력과 성과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조직의 효율성과 연계시키는 활동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성과관리제도는 성과중심의 예산 제도 외에 정부 업무평가 제도, 목표관리제, 직무성과계약제, 성과급 보수제, 책임운영기관에 대한 평가 등 여러 가지 제도들이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