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소도시의 도시재생 정책방향모색을 위한 국제세미나 (김창석,東京大學大學院,김진우,김영)

1. 일본의 지방도시가 안고 있는 과제 1. 1 인구 감소와 고령화 사회의 도래  일본의 총인구는 2005년 이후, 이미 감소국면으로 들어가, 중위추계에서 2100년에는 현인구의 약 50%인 6,414만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대략, 도시권 규모별로 살펴보면, 향후 20년 사이에, 대도시권(3대도시권 및 정령지정도시(대략 인구 100만명 이상) 권)에 비해, 특히 지방중소도시에서의 인구 감소 비율이 높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그림-1). 지역활력이라는 관점에서 더욱 문제시 되고 있는 것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이다. 2005년도 일본의 65세 이상 인구비는 20%에 약간 못 미치고 있지만, 2050년에는 35%를 넘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국을 비롯하여 다른 아시아 국가에 있어서도, 앞으로 고령화의 진전이 예측되고 있는 점에서, 일본이 고령사회에 어떻게 대응해갈지는, 타국에게 있어서 모델케이스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 이후 생략

우리나라; 중소도시; 도시재생;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