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향토산업 선정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Keywords 충남지역, 향토산업, 선정, 발전방향

Abstract

낙후된 우리나라의 농촌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인구 유출과 농산물 시장 개방에 대응한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 전략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개발 전략에서 탈피하여 지역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정체성과 전통자원을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향토산업의 육성이 요구된다.

선진 외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대안으로써 향토산업을 중심으로 한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하여 왔다. 대표적인 예로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나파밸리 와인클러스터, 노르웨이 농식품 클러스터, 일본 야마나시 와인산업 특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