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개발학회20주년 기념 학술대회 (배준구,양광식,송우경,박천보,강병수,문경원,김흥태,허강무,선병채,유학열,송두범,조영재,성주인,김미경,박송희,여관현,오동훈,이창호,정우곤,김유호,이학래,김형현,양시영)

Keywords 한국지역, 개발학회,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Abstract

프랑스의 지역정책은 1950년대 이후 중앙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하여 왔는데 1982년 지방분권이 실시되면서 지방자치단체의 권한과 역할이 강화되었다. 광역행정의 수요와 지역발전을 위하여 레지웅을 광역지방자치단체로 지위를 승격하고, 분권화대에 맞게 계획체계를 개혁하여 계획계약 제도를 도입하였다. 세계화의 진전과 유럽연합의 역할 강화에 대응하여 1990년대 후반 이후 프랑스는 경쟁력 있는 국토 조성을 위하여 도시간 네트워크의 재구성, 협력공간 차원의 지역개발 단위 도입, 실험적 초광역경제권 구상 및 지역간 협력사업단 설치 등이 이루어졌다. OECD 국가들은 지역을 주도적인 공간경제 단위의 성격을 초월하여 분절화된 사회기능이 통합기제로 인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