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수산물 축제의 실태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충남 서해안 6개 지역을 중심으로

1. 연구 배경 및 목적 충남 서해안 지역의 경우 1999년 이후 지역 해안지역이 가지는 여름을 제외한 비수기 시즌의 극복과 수산물의 판매 촉진과 지역 홍보를 목적으로 수산물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서해안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수도권에서의 서해안 접근성 개선과 맞물려 지역의 수산물 축제는 먹거리 축제로서 많은 인기를 얻어왔다. 이를 통해 매년 수산물 축제의 개최는 증가하여 2007년까지 16개의 수산물 축제가 개최되었다. 그러나 2007년 12월 7일 충남 태안군 만리포 북서쪽 10km 해상에서 발생한 ‘허베이 스피릿호 유류유출 사고’로 인해 지역의 수산물 산업은 존폐의 위기에 몰렸고 지역의 관광산업은 물론 지역 이미지도 오염이라는 큰 위험에 봉착했다. - 이후 생략

충남 수산물; 축제 실태; 서해안 6개 지역;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