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발전방향과 과제 (박근수,소진광,이충훈)

2010 대백제전은 충청남도에서 백제문화를 홍보하고 관광 상품으로 연출하기 위한 행사이다. 백제문화권 중 특히 공주와 부여의 역사문화 관광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지역문화의 세계적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서 백제문화의 가치 확산과 국제관광 콘텐츠로 전환시킬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행사를 준비하면서 가장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는 2010 대백제전을 통하여 개최지역의 관광인프라를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있다. 기존의 많은 메가이벤트 행사들이 행사기간 중에는 많은 방문객들을 유치하지만 행사기간 후에는 행사효과가 지속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2010 대백제전’은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준비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행사효과의 지속화를 위해서는 관광인프라를 행사기간 중, 그리고 행사기간 후에 운용할 프로그램을 감안하여 조성할 필요가 있다. - 이후 생략

공주시; 대백제전;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