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지방 문화관광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Keywords

내포지방, 문화관광, 예산군 덕산면, 서신시 운산면, 서산시 해미면, 안면도, 만리포, 안흥항, 태안해상국립공원, 가야산

Abstract

관광의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20세기 중․후반에 대중관광이 성립하면서 비로소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잡았다. 한국사회에서도 관광이 대중적인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불과 20~30년을 넘지 못한다. 그러나 최근 관광산업은 급격한 신장세를 보여, ‘굴뚝없는 산업’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벤처산업의 범주에 포함되기에 이르렀다. 그렇지만 막상 한국 관광학계는 외국 이론과 사례를 소개하거나, 또는 한국과 세계의 관광 동향을 통계적으로 처리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