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 주변지역 관광매력성 평가와 과제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중심으로

Keywords 금강 주변지역, 관광매력성, 중요도, 성취도, 관광행태

현재 국가 차원에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충남의 경우 금강을

중심으로 한 금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연계사업으로 각 지자체와 도에서는 지역 관광을 활성화시키고자 금강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 목적지 개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조성되어 있거나 계획되어 있는 관광 목적지가 관광객의 관광행태 변화와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계획 수립이 되지 않고 있다.

금강 주변지역의 경우 금강 살리기 사업, 녹색성장사업 등의 국가사업 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주변으로 공주-서천 간 고속도로, 호남고속철도 등의 교통망 사업이 건설되었거나 건설될 예정으로 지역의 관광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는 등 금강 주변지역 관광환경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