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충남 협동조합 연구포럼 '농협의 개혁과 지역사회 기여방안' (최양부,김기태)

Keywords 협동조합, 농협, 지역사회, 기여방안

시작하면서

지난 2월 21일자로 발표한 “박근혜정부의 첫 단추”란 칼럼(한국 농어민신문 농업마당, 2013. 2. 21)에서 나는 농협개혁의 현 단계에 대한 나의 솔직한 생각을 말 한 적이 있다. 그 내용을 일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역사는 이명박 정부를 우리나라 협동조합 발전에 새 전기를 마련한 정부로 평가하게 될 것이다. 협동조합(농협) 발전을 위한 아킬레스건으로 지목받아온 개혁조치를 단행했기 때문이다. 2011년 3월 1994년 문제제기 이후 18년을 끌어온 농협중앙회 신경분리를 매듭짓는 농협법 개정을 단행한 것이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의 (농협)개혁조치가 당초의 목표를 달성하게 될지 여부는 전적으로 박근혜 정부가 앞으로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