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설계를 위한 공간분석 -소도시 상업지의 환경개선을 위한 지구단위계획기법 적용을 중심으로

도시설계기법은 보다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도시 토지이용을 규제하는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부지역에서만 되시설계기법이 적용되고 있으나 구미국가에서는 도시설계기법에 의항여 도시가 건설됨으로써 도시공간이 일관성과 연계성을 갖고 형성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보다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건설과 도시성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도시설계기법이 폭넓게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황용주, 1997, .265) - 이후 생략

도시설계; 공간분석; 소도시; 상업지; 환경개선; 지구단위계획기법;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