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도시 공공공간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공주시를 중심으로-

1. 연구 개요 지식 정보화, 세계화, 지방화의 진전 등 새로운 환경의 도래는 도시 간 경쟁을 촉발하고 있으며, 도시의 경쟁에 있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담보하는 공공공간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도시의 주체성, 도시문화 및 개성이 강조되고 심화되는 체제에서 주민생활에 밀착한 공공공간의 확보는 도시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공공공간은 기본적인 속성상 공공이 주체가 되어 조성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편으로 도시의 다른 공간들과의 관계 속에서 만들어지거나 건축물이나 기타 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며, 도시 생활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공간으로 이동과 만남 등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는 장소이다. - 이후 생략

충청남도; 도시; 공공공간; 실태조사;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