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연구회 제9회 워크숍 '사회적경제와 지역발전' (유정규,김동준)

 최근 중앙정부의 각 부처에서는 지역활성화를 위한 유력한 대안으로서 사회적기업육성정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가령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 육성사업, 행정안정부의 자립형공동체(=마을기업)육성사업, 지식경제부의 커뮤니티비즈니스시범사업, 농식품부의 농어촌공동체회사 우수사업지원사업, 보건복지부의 자활사업, 여성가족부의 농촌여성일자리창출사업 등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시행해오던 다양한 '재정지원 자리사업'(2011년, 75개, 약 3조1천억원)을 사회적기업과 연계시키거나 전환할 수 있는 방안을 범부처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이미 범부처가 참여하는 사회적기업육성 TFT에서 부처별로 소관사업 중 사회적기업과 연계 혹은 전환 가능한 사업을 선별.취합하였고, 대상사업과 추진일정도 발표하였다. - 이후 생략

사회적; 경제; 연구회; 제9회; 워크숍; 지역발전;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