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연구회 제8회 워크숍 '사회적경제와 시민사회' (이란희,김제선)

Keywords 사회적, 경제, 연구회, 제8회, 워크숍, 시민사회

Abstract

지금 한국은 물론, 세게 각국은 정치.경제.사회적으로 중요한 패러다임 변화(paradigm shift) 상황에 놓여있다. 이에 대한 원인과 해법은 다양하지만 그 근저에는 "공동체 구성원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국가실패, 시장실패가 자리잡고 있다. 단일 영역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목가적(pastoral)인 믿음은 버리고, 새로운 활로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국가실패와 시장실패가 가져다주는 충격은 지역적으로는 중앙보다 지방이, 계급적으로는 상위층보다 하위층에서 부작용은 더욱 크게 인식될 수 밖에 없다. 이와 같은 다중격차시대에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여러 부처에서, 다양한 사업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경제라 총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