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충남사회적경제연구회 자료집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기업' (김신양,이란희,하승우,강내영,이은애,최혁진,김제선,송두범,김신양,류병윤,이회수,유정규,김동준,함영진)

1. 서론  사회적경제의 이상과 현실을 논의하기 전에 우선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가 있다. 그것은 '사회적경제'라는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왜냐하면 사회적경제는 최초로 그 개념이 등장한 이후 역사의 발전에 따라 그 의미가 변해왔을 뿐 아니라 이와 유사한 개념과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한국에서 사회적경제를 표방하거나 이를 주장하는 집단 내에서도 합의된 개념이 존재하지 않고 아주 추상적인 수준에서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적경제의 이상이 무엇이며 그 이상이 어떻게 현실로 드러나는 가를 논하기 이전에 사회적경제가 함의 하는 바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필자는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사회적경제의 개념에 대한 통시적 접근과 근래에 생긴 유사한 개념과의 비교를 통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후 생략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