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형 주민자치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정책과제」워크숍 (배한호,홍정순,곽현근,김찬배,이준석,전오진)

목적 ■ 지방분권화 추세에서 주민참여를 통한 협력적 거버넌스 형성, 구축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에서의 소통·연대의식이 강조되면서 지역․자치공동체를 토대로 다양한 참여주체(이해관계자)들과 공동 문제해결의 참여과정이 중시 ■ 1차 연구(충남 근린자치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는 주로 주민자치회 지원조례(안)제정, 주민자치회 제도의 개선 등으로 근린자치 제도의 활성화 중심이기 때문에, 후속연구(2차)에서는‘충남형 주민자치’의 거버넌스 구축방안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 ■ 제1주제발표「현장기반의 충청남도 주민자치회 활성화 방향」을 통해 현존하는 주민자치위원회의 문제점과 현재 진행 중인 주민자치회 설치방안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현장 경험을 중심으로 주민자치(위원)회 활성화 방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 제2주제발표「주민자치 임파워먼트 사례(제주특별자치도) 및 충남에의 시사점」을 통해 제주도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개선노력과 마을만들기와 연계된 지역인재 양성 프로그램 소개 및 충청남도 적용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제시 - 이후 생략

충남형; 주민자치; 거버넌스; 임파워먼트;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