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시대 충남 비전 수립을 위한 워크숍(김정섭,강현수,박종서,이인희,김선배)

Keywords 내포시대, 충남, 비전, 수립

1. 서론

○ 농산물 시장 개방,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 변화 등 대.내외적인 여건 변화와 더불어 내포 신도시 조성, 도청 이전 등이 완료되면 충청남도 내의 급속한 변화가 예상됨.

○ 이러한 변화는 충청남도 지역 발전의 계기가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지역 불균형 심화, 농어촌 인구 감소 등 현재의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킬 수도 있음.

○ 긍정적 변화를 촉진하고 부정적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변화의 움직임을 사전에 예측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음. 충청남도 농어촌이 나아 갈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 지역의 개발 전략 등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