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장터란 농민들이 자신들이 생산한 농산품(야채, 과일, 육류, 유제품 등)을 일정한 주기로 공용 구역에서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시자을 의미한다. 판매품에는 잼, 피클, 베이킹 제품 등 소규모 가공품이 포함될 수도 있고 때로는 공예품 등이 포함되기도 한다. 이러한 농민장터는 전세계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먹거리 공급원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왔고 지금도 개도국에서는 그 비중이 크나, 도시화, 산업농업의진전, 전세계 먹거리 무역의 증가와 함께 점차 소멸되어 선진국에서는 사실상 거의 사라지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 로컬푸드 붐과 함게 새롭게 그 역활이 조명되어,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캐나다, 영국 등에서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여러 나라에서 미국식 농민장터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이후 생략
목차
■기조발표
[제1주제] 해외 농민장터 현황 및 시사점 (박준식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비상임연구원)
I.들어가며
II.미국의 농민장터
III.영국의 농민장터
■사례발표
[제2주제] 원주시 새벽시장 사례 -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조세훈 원주 친환경급식 맞두레 대표)
I.새벽시장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 개요
II.소비자 조사분석 결과
III.생산자(농민) 조사분석 결과
■[제4주제] 건강한 밥상,행복한 농민, 지역먹거리와 함께하는 마서동네장터 운영 (김영철)
■[제5주제] 대구농민장터 사례 (김병혁)
I.로컬푸드 운동의 경과
II.2006년 농민장터 진행
III.농민장터 소비자 및 농민 반응
IV.2009 농민장터
V.2010 농민장터
VI.대구경북지역 먹거리연대 현황
■[제6주제] 충북로컬푸드운동의 실천과 과제 -청주청원농민시장을 중심으로-
(하재찬 충북로컬푸드네트워크)
I.농민시장의 추진배경 및 목표
II.로컬푸드 운동의 지역현황
III.로컬푸드 운동의 진행 과정
IV.농민시장의 진행 과정
V.실천과제와 이후 계획
■[제7주제] 대흥 의좋은형제 장터 사례 발표 (박효신 예산대흥슬로시티협의회 사무국장)
I.장터가 갖는 의미
II.의좋은형제 장터 현황
III.장터 방문자 현황
IV.장터 구성
V.마을 브랜드 이미지 태그 제작
VI.장터 발전을 위한 과제
VII.정책지원이 필요한 부분
VIII.장터의 기대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