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을 위한 가로환경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Keywords 도시재생, 가로환경, 실태 개선, 시가지

시가지 내에 있는 가로는 도시민들에게 상업, 업무, 문화교류의 장으로서, 도시경제와 상업에 활성화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도로기반 시설 및 교통수단의 발달, 도시 확산으로 새로운 가로가 지속적으로 조성되고 있다. 새로운 가로의 조성은 물리적인 환경의 조성뿐만 아니라 가로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는 상업, 업무, 문화의 기능 등의 조성을 유도한다.

도시 확산 과정 속에서 기성시가지 내에서 중심 역할을 수행하였던 가로는 시가지 주변의 개발과 신시가지, 신도시 가로의 조성으로 인하여 경제적 중심의 가로기능을 상실하고 있으며,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도 잠재적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중심시가지 가로의 노후화와 활력저하는 도심공동화와 맞물려 도심의 쇠퇴를 심화시켜 도시발전 저해, 사회적 비용의 증가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지역이 가지고 있은 고유의 가로 문화까지도 상실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