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워크숍 (이광영,이호창,남택영,한상욱)

Keywords 충남,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워크숍

1) 도시경관계획의 개념

ㆍ일반적으로 경관은 풍경, 외경, 조망 혹은 그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주로 가시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경관의 어원인 독일의 Landschaft나 영어의 Landscape에는 그러한 가시적인 형상뿐만 아니라 공간적인 개념도 포함되어 있다.

ㆍ경관이란 “풍경을 나타내는 형상”과 “지역성”등 두 가지 개념을 가지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ㆍ경관은 대상(군)을 전체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이며, 이것을 계기로 형성되어지는 인간(집단)의 심적 현상이라고 정의가 가능하다. 또한 경관의 공간적인 개념속에는 자연계의 현상과 그 자체의 물리적 현상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