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 통합운영 및 관리 (윤현식,정진우)

유 역 하 수 도 의 개 요 ○ 공공 수역의 수질환경기준 달성을 목적으로 하며, 유역내 존재하는 복수의 기초지자체가 관리하는 공공하수도로부터의 하수를 행정구역을 넘어 효율적으로 수집․처리한 후 하천 등에 방류하는 하수도 개념 ○ 간선관거, 펌프장 및 처리장 등의 기간시설로 구성되어 원칙적으로 유역하수도 소유자(예, 광역지자체)가 관리주체 ○ 유역하수도에 접속하여 하수를 보내는 공공하수도를 유역관련공공하수도라 하며 각 기초지자체가 관리주체 ○ 유역내 하수처리구역들을 유역간선관거, 유역하수처리장 등의 하수도시설로 연계하는 하드웨어적 유역하수도와 기존의 하수처리구역 단독하수처리시설은 그대로 존속하고 광역 하수처리시설, 광역적 동시정비 등 운영방식에 중점을 두는 소프트웨어적 유역하수도로 구분 - 이후 생략

상하수도; 통합운영;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