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6년 유통시장 개방
▲대형마트, 편의점, 무점포판매 등 신업태 성장
▲유통시장의 제로섬(zero-sum) 특성
▲중소 소매상인 경영 악화
- 도시상권은 주거지역, 역, 공공기관 등 집객(集客)요인을 바탕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자연스럽게 형성
▲재래시장도 이러한 상권의 일부분으로서 타 시장·상점가·지하상가 등과 연합 상권을 이루고 있는 경우가 다수
▲대전역 앞 중앙시장 인근 : 8개 재래시장, 2개 상가건물, 지하상가 1개 등 1,100여개 점포가 커다란 상권을 형성
-이후 생략
목차
o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변화와 충남의 대응 전략
o 개 요
- 일시 : 2010년 2월 9일(화) 15:00~17:00
- 장소 : 충남발전연구원 1층 회의실
- 주최/주관 : 충남발전연구원 전통시장연구회
o 주제발표
- 제1주제 :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변화와 충남의 대응방안-김영기(시장경영진흥원 상권연구팀장)
- 제2주제 : 충청남도 전통시장 실태와 생존을 위한 제언-임준홍․신동호․임형빈․권영현(충남발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