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연구회 제2차 워크숍 '웰빙과 사회발전 측정 개관' (이희길)

가. 서론 □ 사회발전 내지는 개인의 삶의 수준을 가늠하는 대표적인 지표로서 국내총생산 (GDP) 및 국민총소득(GNI) 등이 활용 ㅇ 1인당 국민소득은 지난 40여 년 간 250배 이상 증가하여 최근에는 2만 달러를 상회 □ 그러나 사회안전, 교육 등에서 국민들이 느끼는 행복수준 혹은 삶에 대한 만 족도는 소득증가를 뒤따르지 못하는 모습 ㅇ 우리나라는 행복 관련 국내외 조사에서 소득대비 낮은 수준 - 우리나라의 삶의 만족지수는 OECD 평균 0.69를 크게 하회하는 0.45로 전체 조사대상국 26개국 중 23위를 기록 (2006 OECD 사회지표)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개발한 종합복지지수(KIHASA-Chosun Welfare Index 2011

KCWI 2011)에서, 한국의 종합점수는 0.499점으로 30개국 중 26위 수준으로 나타남. 특히 경제 활력도와 복지재정의 지속측면에서는 양호하였으나, 향후 복지수요 충족과 현재 국민행복은 낮게 나타남 - 이후 생략

행복연구회; 제2차; 워크숍; 웰빙; 사회발전; 측정; 개관;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