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충남발전연구원 한국사회경제학회 여름학술대회 (박진도,백운성,고승희)

Keywords 한국사회경제학회, 여름, 학술대회

Abstract

오늘날 지구는 세 가지의 지구적 위기(global crisis) 즉 경제위기, 자원위기(석유위기와 식량위기) 그리고 기후변화에 직면하고 있고, 이러한 위기들은 서로 연관되고(interrelated), 융합되어(converged) 상호 증폭 시키고 있다. 그런데 보다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위기를 해결 할 수 있는 기제가 우리에게는 없다는 것이다. 모든 지구적 위기의 배후에는 성장제일주의 이데올로기가 있고, 그것은 1970년대 이후 신자유주의로 나타나고 있다. 신자유주의는 초국적 자본의 이익을 대변하는 이데올로기이다. 바로 이 초국적 자본(초국적 기업과 금융자본, 석유 메이저, 초국적 애그리비즈니스 등)의 무한경쟁과 탐욕이 지구적 위기의 주범이다. 지구적 위기의 원인을 제거하지 않는 한 위기는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없지만, 신자유주의 동맹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찾기 쉽지 않다. 지구적 위기는 한국사회도 예외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