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농촌의 인적역량강화 사업의 추진실태와 개선방안

Keywords 추진실태, 충남 농촌, 인적역량강화, 개선방안

1.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농촌 개발정책의 패러다임은 중앙정부 주도의 下向式 방식(Top-down approach)에서 지역주민 주도의 上向式 방식(Bottom-up approach)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는 농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상향식 방식의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농림수산식품부), 녹색농촌체험마을(농림수산식품부), 신활력사업(행정안전부) 등이 있다.

이러한 정책 전환은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될 수 있지만, 실제의 사업 추진에 있어서는 당초의 의도대로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 제기도 분명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