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시도연구원협의회 해외연수자료집 -일본,미서부 지역-

1. 연수목적 ¡ 일본과 미국에서의 광역계획수립 및 집행체계에 대한 이해 ¡ 일본과 미국의 부동산 시장동향 및 부동산 개발방법과 절차 ¡ 유명 사립 또는 기업연구소 탐방, 연구주제선정 및 연구추진방법 ¡ 광역계획수립 및 집행과정에서 시민참여방법 2. 연수컨셉 ¡ 연구기관의 운영 및 경영 (일본) ¡ 지역간 협력, 광역권 모델 (미국) 3. 방문기관 1)일본 ¡ 치바현 컨벤션센터 ¡ 재단법인 일본지방자치연구소 ¡ 동경도청 ¡ 민간연구소: 미쓰비시 연구소 2)미국 ¡ SCAG (Southern California Association of Governments) ¡ Palm Springs 시청 ¡ ABAG (Association of Bay Area Governments) ¡ Silicon Valley ¡ Napa Valley의 포도주 생산현장 ¡ Las Vegas 시청 4. 세미나 개최 ¡ 일본의 부동산시장 동향과 전망 ¡ 미국의 도시개발 사례 ¡ SCAG 및 ABAG의 운영현황 및 거버넌스 구조 등

2007; 시도; 연구원; 협의회; 해외연수; 자료집; 일본; 미서부; 지역;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