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귀농,귀촌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Keywords 충남, 귀농, 귀촌, 지원 방안

1. 연구 배경 및 목적

오늘날 농촌지역사회에서 주목해야 할 현상 가운데 하나는 도시민의 농촌으로 이주 즉, 귀농·귀촌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단지, 귀농·귀촌 인구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민의 농촌 정주에 대한 인식 변화와 베이붐 세대의 은퇴 후 농촌(고향)으로 돌아가려는 회귀 현상도 편승하여 다양한 귀농·귀촌 행태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주거 공간을 농촌으로 옮기려는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는 전문가가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