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내 건도사업 의의 및 활용방향모색을 위한 워크숍 (윤용혁,정종수,이종수)

Title
신도내 건도사업 의의 및 활용방향모색을 위한 워크숍 (윤용혁,정종수,이종수)
연구책임자
윤용혁, 정종수, 이종수
Keywords
신도내, 건도사업, 의의, 활용방향, 모색, 워크숍
Issue Date
2008
기간
20080529 ~ 20080529
Publisher
충남발전연구원
Citation
359.01175 충211 08-14 2
Abstract
○ 1392년 조선 건국과 함께 중점 추진 사업의 하나였던 신도 건도 문제는 태조 3년(1394) 한양으로의 천도에 의하여 일단 확정을 보았다. 그러나 정종대의 불안한 정치 상황에서 왕실 조정이 개경에 돌아옴으로써 한동안 한양 定都는 난관에 봉착한 듯하였지만 1405년(태종 5) 개성으로부터의 재천도가 이루어졌다. 조선의 건국과 더불어 이루어진 한양에의 천도가 오늘날 대한민국의 수도로서의 서울의 역사성과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 그런데 조선 건국에 의한 한양 천도가 확정되기 전 단계에서 한때 계룡산 기슭의 신도안(현재의 계룡시) 지역이 신왕조의 천도지로 지정되어 일시 기초적 단계의 공사가 진행되기까지 하였다는 것은 잘 알려진 바와 같다. 이 신도안 천도계획은 조선 건국 직후인 태조 2년(1393)의 일이다. 상세한 기록은 아니지만 태조 이성계가 직접 현지를 답사하였고, 당시에 조성된 건축재(석재)의 일부가 아직까지 남겨져 있다. 또한 신도안은 풍수도참과 관련한 많은 화제와 관심을 오랫동안 생산하였다. 계룡산의 역사에 대한 전반적 개황은 윤용혁 「계룡산의 문화사적 성격」『공주, 역사문화론집』서경문화사, 2005, 신도안의 풍수도참적 성격과 내용에 대해서는 정종수「계룡산의 도참․ 풍수지리적 고찰」『계룡산지』충청남도, 1994 참고.
- 이후 생략
목차
■[제1주제]신도안 건도사업에 대한 역사적 검토 (윤용혁 교수 공주대학교)
1. 머리말
2. 신도안 천도론의 역사적 배경
3. 신도안 건도 사업의 추진과정
4. 신도안 천도론의 정치적 성격
5. 한말의 천도론과 신도안
6. 맺는말

■[제2주제]계룡산 신도내의 풍수지리적 특징 (정종수 과장 국립민속박물관)
1. 계룡산의 명칭과 신도내
2. 계룡산의 풍수지리적 특징
3. 계룡산 신도내와 풍수지리적 특징
4. 태조 이성계의 계룡산 신도 건설
5. 나오는 말

■[제3주제]신도내 역사문화자원의 활용방안 (이종수 책임연구원 충남역사문화원)
1. 머리말
2. 계룡의 자연·역사 환경
3. 신도내 유적 현황
4. 활용방안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조성 > 워크숍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