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지역 재생 사업의 실태 및 특징

Keywords 일본지역, 재생 사업, 실태, 지방소도시, 도시재생, 도시개발사업

1. 연구 배경 및 목적

지방 중소도시의 쇠퇴는 주변지역과 배후지역, 농촌지역의 발전에도 악영향을 미쳐 지방의 활력에 지장을 초래할 뿐 아니라 사회적 통합에 장애가 되고, 사회경제적 비용을 증대시켜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되며 결과적으로 국토의 균형 발전을 저해하게 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지방 중소도시는 거주 인구의 감소 및 고령화, 상업기능의 쇠퇴, 중심시가지 空洞化 등이 급속히 진행됨과 동시에 종래의 地緣 적 커뮤니티(지역공동체)가 붕괴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도시재생, 도시재개발사업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 편중되어 진행돼 왔으나, 최근에 들어 지역재생 및 지역 활성화에 대한 관심이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점점 그 관심

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