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문화 및 관광 육성방안 (조재영,오석민,황길식)

Keywords 홍성군, 문화, 관광

1. 들어가는 말

○ 현재 우리는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문화화 등 급격한 변화의 조류와 무차별적 글로벌 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다. 기존의 이념적인 국경과 경제적인 보호 공간의 제약이 모호해지면서 경제적 실리 확보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의 모든 국가는 물론이고 한 국가 내의 모든 지역들도 경쟁 중심의 패러다임을 수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 이러한 냉혹한 현실 속에서 관광산업은 훌륭한 경제전략 무기가 될 수 있다. 일찍이 많은 미래학자들은 21세기의 고부가가치형 3대 성장유망산업으로 정보산업, 환경산업 외에 관광산업을 지목한 바 있다. 선진국이나 선진지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관광산업의 가치를 인정하여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아왔으나 우리의 경우에는 관광산업을 소비 위주의 사치성, 향락성 산업으로만 인식하여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