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경제모형 구축연구Ⅰ: 충청권 경제구조 분석을 위한 다지역 사회회계행렬(MRSAM) 구축

Keywords 충청권, 경제모형, 경제구조, 다지역, 사회회계행렬, MRSAM

Abstract

충청권의 지역 총생산(GRDP)은 1995년 47조 원에서 2007년 81조 원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국가 경제의 11.3%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충청권의 제조업 생산활동이 타 지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산업구조 측면에서 충청권 제조업의 성장이 국민 경제 성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충청권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충청권 내부의 지역 간 경제력 편중 현상이 벌어지고 있으며 이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충청권의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경제 전체의 지속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충청권 지역 경제의 복합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경제정책 수립 및 집행이 필요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