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중심, 강한 충남 실현을 위한 정책토론회 (김봉한,송미령,이재완,정회성,장갑수)

Abstract

◦ 충남은 서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급격한 산업화를 추진하여 지역의 주력산업을 전자 및 자동차 산업으로 변화시켜 지역 경제의 도약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였다. 또한 지역별 특화산업을 선정하여 육성하기 시작하여 지역 간 불균형 발전을 해소를 위한 전기를 마련하였다.

◦ 하지만 충남의 지역 경제는 급격한 국제통상환경의 변화, 산업구조의 급격한 전환, 중국 경제의 급부상, 수도권 규제완화 등의 국․내외 경제환경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