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충남 주택정책 방향

Keywords 사회 경제적 변화, 충남, 주거여건, 주택정책, 방향

Abstract

충남의 양적인 주거수준을 나타내는 주택보급률은 2008년 기준으로 110.5%로 전국의 100.7%보다 높은 상황이다. 반면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최저주거기준 미달가구는 14.3%로 전구의 13.0%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주택의 양적인 공급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 주택이 관리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지역적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충남의 경우 다양한 주택정책 방향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충남지역의 사회 경제적 특성을 반영하여 고령화에 따른 대응방안, 1인가구 증가에 따른 대응방안, 인구감소, 정체상태의 중소도시 주택정책 방안, 주택정책의 지방화 및 지역 차원의 주택정책 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