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고싶은 지역만들기를 위한 지역역량강화방안 (박재묵,박경,이재준)

Keywords 살고싶은, 지역, 만들기, 지역역량, 강화, 방안

최근 정부가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역점 사업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는 ‘공간의 질’과 ‘삶의 질’을 제고하는 ‘살기 좋은 지역’ 창조라는 비

전을 내걸고 이러한 비전하에 쾌적하고 아름답고 특색 있는 지역공동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이러한 목표 하에 ‘고품격 생활환경 조성,’ ‘경관과 건축문화의 질 제고,’ ‘도농상생형 복합생활공간 조성,’ ‘지역공동체 복원 및 형성,’ ‘지역별 특화 브랜드 창출’ 등을 주요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그림 1> 참조).

사실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와 같은 대안적 지역 만들기는 전 세계적인 움직임의 하나이다. 이념, 목적, 방법 등에 있어서 일정한 편차를 보이는 다양한 형태의 지역 만들기 운동들이 이미 국내외에서 전개되어 왔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주민참여형’ 지역 만들기 운동의 외국 사례로는 1960년대부터 시작되어 약 40여 년의 전통을 갖고 있는 일본의 마치즈쿠리(まちづくり) 및 무라오코시(むらおこし) 운동을 들 수 있다.